저희 병원은 지난 11월에 재개원하여 분만을 시작한 이래 오늘부로 만 6개월이 되었습니다.
이전 글에서 분만 병원으로서 최선을 다하여 진료하고 성원에 대하여 그 결과로서 평가를 받겠다고 말씀드린 바가 있습니다.
아직 개원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출산하시는 분이 많지 않기 때문에 통계적 의미가 그다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간의 분만 관련 내역을 공개하는 것이 도리라 생각되어 저희 병원의 성적표를 보여드립니다.
월별 출산 건수와 제왕절개 비율 등 객관적 확인이 가능한 몇가지 지표들을 아래에 그래프로 보여드립니다.
참고로 지난 6개월간 분만하신 분은 총 46분이었고 이중 촉진제를 사용하여 유도분만을 하거나 진통 강화를 시도한 분이 10분이었습니다.
촉진제를 사용한 각 사례는 양수 파수로 인하여 유도분만을 한 경우가 4분, 분만 진행 부전 또는 정체로 하여 진통 강화를 한 경우가 3분, 예정일이 지난 과숙 임신에 임박하여 유도분만한 분이 2분이었습니다.
제왕절개 하신 분은 임신 37주에 역아로 있는 산모께서 진통이 와서 응급 수술을 한 경우이고 수술후 산모와 아기는 건강하게 회복하여 퇴원하였습니다.
제왕절개율은 1/46으로 2%, 흡입분만율은 6/46으로 13%, 촉진제 사용례는 10/46으로 21.7%라고 할 수 있지만 아직 총 분만례가 적어 통계적 의미를 부여하기는 어렵겠습니다.대학병원 전원 사례 및 악결과 사례는 임신성 고혈압으로 분만 진통전에 대학병원으로 전원하신 분이 2분, 임신 24주에 조산통으로 대학병원으로 전원하신 분이 1분, 심한 양수 과소증으로 대학병원으로 전원하신 분이 1분, 태동 소멸과 비반응성 태동 검사로 대학병원으로 전원하신 분이 1분입니다.
비반응성 태동검사를 보인 산모의 경우는 대학병원에서 응급 제왕절개 수술로 출산하였으나 아기는 결국 회복하지 못하고 몇주 후 숨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임신으로 행복해 하시고 아기의 출산을 엄청 기다리시던 산모께서 크게 상심하셨을텐데 산모를 포함하여 유가족께 죄송하고 안타까운 마음 뿐입니다.
1. 분만 방법별
(참고로 X축은 월별이며 그래프의 11월과 12월 통계는 지난해 통계입니다.
흰색은 정상 자연분만, 회색은 흡입분만, 분홍색은 제왕절개한 경우입니다.)(X축은 출산시의 임신 주수입니다.)
저희 병원의 이런 성적표 공개는 출산 하시는 분이 늘어날 것을 감안하여 앞으로는 3개월마다 자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병원의 전직원은 산모 분들의 안전하고 편안한 출산을 위하여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많은 성원 함께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상에서 저희 병원에 대하여 주위에 소개도 하여 주시고 적극 추천도 하여 주신 여러분들께도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환영합니다. 진오비 산부인과 (http://gynob.kr/) | Powered by Discuz! X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