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5702

정상 자궁의 초음파 소견

2012-01-12 12:43| 글쓴이: 심상덕| 댓글: 0


자궁의 이상을 알아 내는 방법 중 현재까지 가장 유용한 것이 골반 초음파 검사입니다.
골반 초음파는 자궁이나 난소나 나팔관, 그리고 골반강 내의 상태등을 파악하는 데 있어 매우 효과적 검사입니다.


골반 초음파 검사는 복부를 통하여 관찰하는 복부 초음파 검사와 질을 통하여 관찰하는 질 초음파가 있고 자궁이나 난소의 형태나 크기 등 일반적 사항을 관찰하는 일반 초음파 검사가 있고 종양이 있는 경우 혈관의 분포를 보아서 악성의 가능성을 가늠해 보는 혈류 초음파 검사가 있으며 자궁 내막의 상태를 자세히 관찰하기 위하여 자궁 내강에 식염수를 넣어서 초음파를 보는 자궁 내강 초음파가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상 자궁은 전체 길이가 7Cm내지 8cm, 그 중 자궁 경부의 길이는 3cm 전후로 관찰되며 전체적으로 주변의 장 조직에 비하여 다소 검게 보이게 됩니다.
또한 배란기등 생리 주기의 어떤 시기냐에 따라 내막의 두께나 모양이 다른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근종과 같은 자궁 벽의 혹이나 내막 증식증과 같은 내막 이상, 자궁의 크기가 전체적으로 터지는 선근증, 궁형 자궁과 같은 자궁 형태의 기형, 경부 염증의 후유증으로 생기는 자궁 경부 물혹등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의 앞에 놓여 있는 방광의 이상으로 방광내 물혹 같은 것을 확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사진은 별 다른 이상 소견이 없는 정상 자궁의 초음파 사진이며 우측 상단의 검은 부분이 방광이며 하단에 하얗게 보이는 것이 장을 포함하여 골반 조직입니다.

눈금자로 체크한 것은 자궁 내막의 두께를 측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좋군

와우

하품

나빠

뭐지

통과

최근 댓글

관련 분류

스마트폰 모드|진오비 산부인과

© 2005-2024 gynob clinic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