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난관조영술(HSG) 사진>


-검사 목적
자궁난관조영술은 X-ray를 이용한 검사로 자궁강을 진찰하고 양쪽 난관이 열려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행됩니다. 본 검사는 불임의 잠재적 원인들을 확인하기 위해 주로 시행되는데 자궁강과 난관의 모양 뿐만 아니라 폐색이나 유착과 같은 기능적인 평가도 가능합니다.

-검사 시기
생리 끝난 직후

-검사 과정
처음에는 골반 진찰이 시행되고 질경을 자궁경부를 볼 수 있도록 질로 삽입됩니다. 기구가 자궁경부에 위치하고 그리고 나서 작은 관이 자궁경부가 열리는 바깥쪽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 관을 통해서 요오드로 이루어진 조영제가 자궁 강으로 주입됩니다. 이때, 자궁강과 양쪽 난관으로 조영제가 주입되는 과정은 X-ray를 이용한 촬영으로 확인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검사는 4~5분 안에 완료가 됩니다. 검사로 인해 약간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나 검사가 완료가 이후에는 점차 사라집니다.

-주의사항
이 검사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은 2% 이하이나 다음과 같은 경우의 합병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골반염
본 검사를 하고 나서 몇 일 동안 열이 오르거나 약간의 복통을 일으키는 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알러지 반응(조영제부작용)
본 검사에는 요오드가 함유된 조영제가 사용됩니다. 만약 요오드에 알러지 반응이 있거나 방사선검사, 예를 들어 CT, IVP(경정맥신우조영술) 검사 동안에 주입된 조영제에 의한 부작용이 있었다면, 반드시 검사 전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3. 임신 가능성
정상적인 월경 기간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임신의 가능성은 항상 있습니다. 만약 지난 월경이 늦게 시작되었거나 양이 적어진 것과 같이 평소와 달랐다면 검사 전에 반드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검사 후
검사가 끝난 후에 평소와 같이 일상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열, 오한, 심한 복통, 또는 질 출혈이 심해진다면 즉시 병원으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연락이 어렵다면 가까운 병원의 응급실로 가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모드|진오비 산부인과

© 2005-2025 gynob clinic

빠른 답글 맨위로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