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관련이 아니더라도 많은 여성들이 속옷, 특히 브래지어가 본인에게 어떤게 맞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임신으로 인해 변하는 체형만으로도 당혹스러운데 속옷은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우선 임신이 되면 가장 먼저 변화가 시작되는 부위가 유방입니다. 임신 중에 유방의 크기는 마지막 달까지 임신 전에 비해 약 2컵 정도 커지는 것이 대부분이며 유방의 볼륨만 커지는 것이 아니라 밑가슴 둘레도 계속 늘어납니다. 이때 늘어난 유선과 그것을 지탱하고 있는 피부, 근육 등은 출산 후 수유가 끝났을 때에는 자신의 힘으로 원상회복이 어렵습니다. 그 결과, 축 처진 바스트라인은 물론 피로해진 유선은 모유의 분비에도 지장을 가져옵니다.  이러한 분만 후, 혹은 수유 후의 유방 변형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 산모분들은 유방을 잘 관리하시면 어느 정도 예방이 된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신시기 별로 관리가 다른 것처럼 브래지어 역시 분만 전, 후에 착용하는 것들의 구매 포인트가 다르다고 합니다.

분만 전에 착용할 브래지어의 경우에는 임신 전에 착용하던 사이즈의 브래지어를 그대로 구입해도 무관하나, 임신 5개월째 밑 가슴 둘레를 기준으로 해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전용 브래지어는 조절고리의 여유를 약 6cm정도 주고 있으므로 출산 때까지 착용하는 데 문제없다고 하네요.
참고로 임신기간 중의 밑가슴 둘레의 변화에 대해 언급해 보면, 체중이 1㎏ 증가할 때마다 둘레 길이는 1㎝∼1.5㎝씩 늘어난다고 보면 되는데, 이 둘레 길이의 변화에는 유방이 하컵 아래 부위에서 겨드랑이 방향으로 커지는 형태 변화상의 특징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구매 포인트
1. 브래지어의 Cup이 유방을 전체적으로 푹 감싸주고, 유두가 눌리지 않는 여유를 갖고 있어야 한다.
2. 유방의 하 컵에서 옆 부위까지 확실하게 받쳐 주어야 된다.
3. 위(胃)를 압박하지 않아야 한다.
4. 언더바스트가 변하더라도 마음대로 착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뒤 훅크 조절기능이 여유가 많아야 한다.
5. Cup소재가 신축성이 있어야 한다.

분만 후에 착용할 브래지어의 경우에는 유방을 처지지 않게 유지해 줄 수 있는 기능, 수유의 편리성을 강조한 디자인 등을 우선으로 고려해보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매 포인트
1. 수유가 편리하도록 컵을 열고 닫을 수 있는 장치가 되어있는 것이 좋다.
2. 모유의 유출을 방지하도록 패드를 넣을 수 있는 장치가 되어 있는 것이 좋다.
3. 젖이 고여 팽팽해지더라도, 유방이 눌리거나 아프지 않도록 수유하는 유방의 형태에 맞게 설계된 디자인이 좋다.
4. 모유가 찰 때는 유방의 무게가 많이 증가되는데, 그 무게를 받쳐주고 유방을 강하게 올려주는 기능성을 갖추고 있는 것이 좋다.
5. 유방이 처지지 않도록 받쳐주는 기능이 설계되어 있는 것이 좋다.

[시중에 나와 있는 많은 속옷들 중에 내 마음에 쏙 드는 디자인과 기능을 꼭 맞게 갖춘 것은 없겠지만, 최대한 비슷한 것을 선택하여 임신 중에 변해가는 나의 체형도 사랑하시길 바랍니다. ]


스마트폰 모드|진오비 산부인과

© 2005-2025 gynob clinic

빠른 답글 맨위로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