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휴대폰 모드 | 컴퓨터버전으로 계속 방문
일반인들이 흔히 역아라 부르는 태아의 위치 이상은 의학적 용어로는 둔위 임신이라고 합니다.
영어로는 Breech Presentaion이라고 하는 데 태아의 머리가 산모의 골반 쪽에 있지 않고 배꼽 쪽에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역아 임신은 여러가지 요인으로 생길 수 있는데 쌍둥이 임신인 경우, 자궁 내의 근종이나 자궁 기형으로 인한 자궁내 공간의 이상으로 인한 경우, 태아의 복부 비대증과 같은 태아 이상으로 인한 경우, 전치 태반이 있는 경우 등 여러가지 경우가 있지만 아직 원인 미상인 경우도 많습니다.

역아는 대부분 태아의 건강에는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임신 출산과 관련하여 생길 수 있는 문제는 첫째는 조산이 되는 경우가 좀더 흔하다는 것이고 둘째는 출산시 제왕절개로 출산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조산이 되는 이유는 태아의 다리가 좀더 예민한 자궁 하부를 자극하는 경우가 많고 또 태아의 발에 의해 양막의 약한 부분인 자궁 하부 양막이 자극에 의해 파수되는 경우가 많아서입니다.
제왕절개로 출산해야 하는 이유는 출산시 아기 머리가 산도를 나오게 될 때 머리부터 나오는 정상위는 문제될 것이 없지만 역아인 경우 다리나 엉덩이가 먼저 나오기 때문에 나중에 머리가 산모의 골반을 빠져 나오지 못해 아기의 건강에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산부인과 전문의들은 역아의 자연분만은 아주 특별한 경우외에는 시도하지 않습니다.
간혹 조산원에서 역아의 자연분만을 시도하는 경우가 있다고 들었는데 대개의 경우 자연분만이 된다해도 그렇지 못한 경우 아기의 건강과 생명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절대 시도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역아 자세인 경우 임신 말기에 진통이 오기 전에 제왕절개를 하게 되는데 간혹 산모들 중에는 진통이 올때까지 기다려 보기를 원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진통이 오면서 태아의 자세가 바뀌었다고 하는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임신 말기에는 양수양도 줄어들고 태아는 커서 자궁내 공간이 좁기 때문에 태아가 쉽게 자세를 바꾸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진통이 온다고 해서 아기 자세가 바뀌기를 기대하는 것은 그로하여 안게 될 수 있는 위험을 감안할 때 바람직한 것이 아닙니다.

특히 역아는 두가지 타입이 있는데 아기 엉덩이가 골반쪽에 있는 경우 ( Frank Breech Presentaion)와 아기 발이 골반쪽에 있는 경우(Footling Presentaion)가 있는 데 아기 발이 골반쪽에 있는 경우 진통이 오면서 양수 파수가 흔히 동반되고 그럴 경우 제대가 질 밖으로 빠져 나오는 제대탈출증의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 출산 예정일에서 1주일이나 10일 전 쯤에는 제왕절개로 출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 역아인 경우 간혹 외부에서 태아의 자세를 바꾸는 외전술(external version)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과거에 시행되던 방법으로 태아 척추 골절의 위험성으로 하여 현재는 시도하지 않는 것이 원칙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태아가 역아 자세로 있다하더라도 보통 임신 32주 전의 시기라면 돌아오는 경우가 많아서 임신 초중기의 역아에 대하여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임신 32주가 넘어서 막달에는 잘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그런 경우는 역아로 인한 제왕절개에 대비하여야 합니다.
산모가 체조를 통하여 역아를 바로 잡는다고 하는 고양이 자세 (가슴을 땅에 붙이고 엉덩이를 높이 들어서 바닥을 닦는 것과 같은 자세)를 취하도록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사실 과학적 근거는 없습니다.
다만 여러가지 의미에서 순산 체조를 해서 나쁠 것은 없기 때문에 그런 자세를 해보는 것을 말리지는 않지만 그것이 꼭 효과가 있기 때문은 아닙니다.

출산 방법이 좀 달라지기는 하지만 대개의 경우 아기의 건강 상 이상을 동반하는 것은 아니니 역아라고 해서 너무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아래 사진은 역아의 모습을 제가 직접 그려 본 것인데 굳이 그림을 보지 않아도 설명만으로 역아란 것이 어떤 것인지 이해하기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breech.gif

본 글은 아래 보관함에서 추천하였습니다.

스마트폰 모드|진오비 산부인과

© 2005-2024 gynob clinic

빠른 답글 맨위로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