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의 장거리 여행은 여러 가지 예측할 수 없는 상황과 의학적 위험 요인 때문에 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부득이하게 이동수단을 통해 장시간 이동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주의상황을 꼭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차를 이용한 여행
1. 차로 여행을 하게 될 경우에는 가급적 직접 운전하는 것을 피하고 짧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하루에 최대 5~6시간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3. 항상 안전벨트를 착용하여 산모와 태아의 안전을 지키도록 합니다.
* 안전벨트 착용 시에는 상체를 보호하는 벨트는 가슴 중앙을 지나게 해서 태아가 위치한 복부를 직접적으로 지나가지 않게 하고 복부 부분을 지나는 벨트는 가능한 한 복부 아래 부분을 지나가게 합니다.


배를 이용한 여행
1. 배를 이용한 여행은 배 멀미가 동반되기 쉬우므로 구토, 어지럼증, 두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장기간의 크루즈 여행에서 우려되는 것 중 하나는 노로바이러스(norovirus)감염입니다. 이는 이틀 동안 심한 구역과 구토를 일으키는 데 이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해 접촉을 통해서도 쉽게 감염 되므로 주의해야합니다.


비행기를 이용한 여행
1. 높은 고도를 비행 중에는 기내 객실기압 저하로 장내 가스가 팽창하여 복부 압박과 같은 불편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가스를 생성하는 식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장시간 비행기로 이동시에는 정맥울혈을 방지하기 위하여 기류가 안정된 비행기 내에서 매 30분마다 일어나 걷고 발목의 관절을 펴고 구부려 주거나, 일어나기 힘든 경우에는 다리를 주기적으로 움직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비행기 운항 중에는 예기치 않은 난기류가 잦으므로 안전벨트를 항상 착용해야 합니다.
4. 탈수는 태반 혈류의 감소에 따른 혈전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태반 이상이나 조산의 위험 가능성, 심각한 빈혈이 있는 경우나 혈전정맥염의 기왕력 등 위험 요소가 있는 경우에는 비행기 탑승을 자제해야 합니다.

대한항공 임신부 관련 지침
https://kr.koreanair.com/kalmain/kalsrv/airport/02_03.aspx#1
아시아나 임신부 관련 지침
http://flyasiana.com/service/help/help04_01.asp

본 글은 아래 보관함에서 추천하였습니다.

스마트폰 모드|진오비 산부인과

© 2005-2024 gynob clinic

빠른 답글 맨위로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