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은 여성에게 있어 임신 출산을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생리 문제에 있어서나 그외 여성성을 나타내 주는 기관으로 여성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이러한 자궁에는 몇가지의 기형이 생길 수가 있는데 아예 자궁이 생기지 않는 경우부터 한쪽만 발생하는 경우 그리고 아래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쌍각 자궁, 중격 자궁, 중복 자궁 등이 있습니다.
자궁 기형은 무형성증을 빼고는 임신 중이 아닐 경우에는 별 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임신 중에는 유산의 위험과 조산의 위험을 다소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자연 유산의 빈도 25~38% 정도, 조산의 빈도가 25~47% 정도더 늘어난다고 합니다.
진단은 일차적으로 자궁 난관 조영술 검사(Hysterosalphingogram)를 통해서 하지만 중격 자궁과 쌍각 자궁은 자궁 내강의 모양은 비슷하고 외형이 다른 것이기 때문에 복강경 검사를 해야 둘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 기형이 있는 여성은 요도 계통의 기형도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혈관에 조영제를 넣어 요관과 콩팥을 살펴보는 요관 촬영 검사를 병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치료에 관하여서는 아직까지 그다지 효과적인 치료법이 없어서 중격 자궁의 경우만 복강경과 자궁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로 어느 정도 교정이 가능하고 그외의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순서대로 중복 자궁, 쌍각 자궁, 중격 자궁이며 그림에서 회색으로 칠해진 부분이 자궁의 내강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