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그래프는 임신 중에 시행하는 각종 검사의 적기를 간략히 표시한 그래프입니다.
해달 월일의 윗칸에 있는 숫자(5+0 같은 것)는 당시의 임신 주기를 나타내며 아랫칸의 내용은 해당 주기에 하는 검사를 의미합니다.
물론 이것은 최종월경의 첫날이 1월 1일인 분의 경우를 가정하고 표시한 것이며 산모 여러분들의 주기에 따라 바뀌게 됩니다.
자신의 최종월경일 기준으로 언제가 몇주에 해당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시는 분은 이 주소 (http://gynob.kr/user/calc_wk.html)를 클릭해서 들어가시어 양식에 맞게 월경일을 입력하면 해당 날짜가 나오게 됩니다.
여하튼 위 주기를 바탕으로 했을 때 대략 초기 산전 검사는 임신 6주에서 8주,
목투명대 검사는 임신 11주에서 13주,
쿼드 기형아 검사 (또는 트리플 기형아 검사)는 임신 16주에서 18주,
임신 당뇨 검사는 임신 24주에서 28주,
막달 검사는 임신 36주 이후에 하는 것이 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초음파 검사는 4주 혹은 8주 간격 중에 여러가지를 고려하여 검사 간격을 정하게 됩니다.
태동 검사는 임신 막달에 1주 혹은 2주 간격으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내진 진찰은 임신 초기에 한번, 임신 말기에 한번 시행을 합니다.
물론 이 주기는 병원의 사정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아래 그래프는 제가 저희 병원을 찾아 주신 산모분들께 권하는 일반적 주기에 따라 표시를 한 것입니다.빨간 색연필 표시 부분은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하는 시기를 나타냈으며 노란 색연필 부분은 보건소에서 해 주면 검사해서 오셔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이 그래프 달력은 오늘부터 저희 병원을 이용하시는 분들께는 산모수첩에 표지에 달력을 인쇄하여 본인의 주기에 맞는 날짜에 해당 검사를 수기로 적어 드릴 예정입니다.
참고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좌측 숫자는 월별 표시이고 상단 숫자는 날짜이며 회색 부분은 외래 진료가 없는 일요일이나 법정 공휴일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