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 방법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 여성들이 하는 피임 방법 중에서 효과 측면에서 권할만한 방법으로는 사전 경구 피임약 복용과 자궁내 장치라고 하는 루프를 삽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루프는 여러가지 모양으로 만들어진 주로 플라스틱 재질의 이물질을 자궁 안에 넣어서 수정란이 착상 되지 않도록 하는 피임 방법입니다.
수정란의 착상을 방해하는 것이기 때문에 종교계에서는 낙태의 일종으로 보기도 하고 또 종교계에서는 피임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는 논란이 있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의학적 견지에서는 한번 삽입으로 5년 정도의 장기적인 피임이 가능하고 대부분의 경우 별다른 부작용이 없는 점이 장점이라 많이 추천하고 있는 피임법입니다.
루프를 이용한 피임 성공율은 90% 이상으로 알려져 있으나 간혹 루프를 낀 채로 임신되는 경우도 있어서 생리를 거르거나 임신 증상이 있을 때는 임신 확인 검사를 해야 합니다.
물론 현재까지 100% 완벽한 피임법은 없기 때문에 90% 이상의 피임 실패율을 가지고 있다면 상당히 효과적인 피임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루프를 이용한 피임법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라서 이물질에 의한 거부 반응으로 생리양 과다나 생리통 악화와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이물질에 의한 염증 반응으로 골반염과 난관염으로 불임이 될 수 있어서 출산하지 않은 여성에서는 가급적 다른 피임법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루프는 5년 정도의 유효 기간이 지나면 뺄 것을 권하고 있는데 이때는 산부인과에 들러 간단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루프를 삽입한 분들은 1년에 한번씩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서 루프가 이탈되지 않고 제자리에 있는지, 루프로 하여 질염이나 골반염과 같은 후유증이 발생한 것은 아닌지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루프의 삽입은 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 병원마다 조금씩 다른데 보통 삽입전 자궁 확인을 위한 초음파 검사를 포함하여 10만원 안팍의 비용이 듭니다.
그러나 한번 삽입해서 5년간 피임이 되니까  5년 동안의 비용이 이 정도라면 매달로 계산하면 2천원 전후입니다.
이는  저가의 사전 경구 피임약보다도 비용이 훨씬 저렴한 것이기 때문에 이미 출산을 한 경험이 있는 기혼 여성이고 골반염이나 금속 알레르기가 없고 자궁 근종으로 인한 생리양 과다와 같은 루프 삽입의 금기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여성이라면 일차적으로 고려해 봄 직한 방법입니다.
참고로 미레나는 3배 가량 더 많은 비용이 듭니다.

아래 사진들은 여러가지 루프의 모양으로 맨 위부터 리페스 루프, 노바티, 멀티로드, 카파티,  미레나, 링 루프 입니다.
리페스 루프는 가장 초기 개발된 루프로 과거에는 많이 쓰였지만 피임 실패율이 높아서 요즘은 거의 쓰이지 않고 있는 루프입니다.
노바티나 멀티로드, 카퍼티는 거의 비슷한 피임 효과를 보이고 있어 현재 산부인과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루프입니다.
미레나는 루프에 임신을 억제하는 호르몬제가 같이 분비되도록 하여 피임 실패율을 낮추고 생리양 과다와 같은 부작용을 줄인 것인데 비용이 다른 루프보다는 몇배 비싼 것이 단점입니다.
링루프는 중국에서 제조되어 주로 중국에서 사용하는 루프로 국내에서는 거의 사용되는 경우가 없는데 이 루프는 다른 루프와는 다르게 끈이 달려 있지 않아서 특수 장치를 사용하지 않으면  빼기가 쉽지 않은 점이 단점입니다.  












스마트폰 모드|진오비 산부인과

© 2005-2024 gynob clinic

빠른 답글 맨위로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