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성을 겉으로 드러내는 것이 유방이라면 난소는 실질적으로 여성을 여성답게 만드는 호르몬의 분비와 배란을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크기는 불과 3cm 전후로 그리 크지 않은 기관이지만 난소의 기능이 정상인가 하는 데에 따라 여성의 정신과 신체에 끼치는 영향은 그 어느 기관에 못지 않게 크다 하겠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난소는 정상인지 그 기능은 어떠한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미혼의 젊은 여성들은 자신의 외모에 대하여는 관심이 많지만 외모 뿐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에도 큰 영향을 주는 난소는 어떤지에 대하여는 무지한 경우를 많이 봅니다.
생리불순이 있는 경우도 그것이 난소의 기능 이상으로 인한 것인 경우가 많음에도 그저 아직 나이가 젊고 사회 생활 등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서 그러려니 하면서 방치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성들도 이제는 겉으로 드러나는 건강하고 아름다운 모습 못지 않게 그 기본이 되는 여성의 호르몬 기능을 담당하는 난소에 대하여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난소에 생기는 이상은 크게 형태적 이상과 기능적 이상의 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난소는 영어로는 ovary라고 하는데 oval shape 이라거나 백악관의 oval room이 의미하는 바처럼 난소의 모양은 타원형의 모습을 취하고 있으며 쉽게 생각하면 조금 울퉁불퉁한 메추리알과 같다고 생각하면 거의 비슷할 것입니다.
이런 정상 모양에서 벗어나서 물혹이나 살혹등 종양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젊은 여성에서는 대체로 물혹이 많이 생기며 기능성 물혹이라고 해서 일시적으로 생겨났다가 없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없어지지 않는 물혹이나 살혹도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난소의 종양은 크기가 커져서 꼬임으로써 심한 하복부 통증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지만 악성 종양인 난소암이 되었을 때조차도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점에서는 상당히 병이 위중해지기 전까지는 아무런 증상이 없어서 침묵의 장기라 일컬어지는 간과도 비슷하다 하겠습니다.
이런 난소의 종양은 산부인과에서 초음파 검사를 통해 쉽게 진단이 가능하며 종양의 크기와 모양, 난소암의 가족력에 따라 향후 검사와 처방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러나 젊은 여성의 경우 난소의 측면에서 보다더 중요한 것은 그 기능이 정상인가 하는 것입니다.
난소는 배란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맡으면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등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는 임신과 출산에도 중요하지만 생리 주기에도 영향을 끼치고 피부나 전반적 신체 건강에도 영향을 끼칠 뿐 아니라 정신 건강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칩니다.
폐경이 되어 배란이 되지 않아 더 이상 난소 호르몬이 충분히 나오지 않는 여성들이 우울증과 불면증, 무기력증등에 시달리는 것은 다름 아닌 난소의 호르몬의 부족에서 기인한 것입니다.
이는 젊은 여성이라고 해서 예외가 아니며 조기 폐경되는 분도 적지 않지만 특히 향후 임신을 앞둔 젊은 여성에서는 난소의 기능 이상은 가볍게 넘겨서는 안되는 질환입니다.
때로 난소의 기능 이상은 각종 피부 트러블과도 관련이 많아서 흔히 생리가 불순한 여성이 피부 관련한 질환이 많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생리가 불순하다고 다 난소의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상당한 관련이 있다는 것은 이미 전문가들 사이에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고 일부 여성들은 장기적인 치료에도 효과를 보지 못하는 여드름의 치료를 위해 호르몬 상태를 일정하게 유지해 주는 피임제를 사용하면 효과를 보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도 합니다.

반대로 생리 주기가 불순해서 피임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다가 덜컥 임신이 되서 낙태 수술을 고민하는 여성들도 있습니다.
그렇게 난소의 기능은 생리 주기나 그외 외부의 증상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주는 아니더라도 1년에 한두번 정도는 자신의 난소 기능은 어떤지 배란은 잘 되는 것인지 검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향후의 임신을 위해서든 아니면 당장의 피임 계획을 세우는데 있어서든 그외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과 마음을 유지하는데 필요해서든 말이지요.
요즘은 난소의 배란 능력을 보는 호르몬이 새로이 발견되어 피검사만으로도 많은 것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형태적 이상의 확인을 위해서 그리고 장기적 무배란의 증표이기도 한 다낭성 난소 질환은 없는지 골반 초음파 검사도 필요하겠지요.

겉으로 멀쩡해 보이지만 어쩌면 당신의 난소는 지금 상당히 괴로운 지경일지 모릅니다.
우리 몸의 질병은 여성이라고 해서 또는 젊다고 해서 피해가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젊기 때문에,  앞으로 오랜 기간 나와 함께 험난한 세상을 살아야 하는 몸이기에 더욱더 자신의 소중한 몸이 얼마나 건강하게 유지되고 있는지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위해 얼마나 그 기능이 원할하게 작동하고 있는지 꼭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 여러분!
이제부터라도 여성으로서 소중한 내 난소는 얼마나 잘 지내고 있는지 한번 확인해 보는 것이 좋지 않겠습니까?
가까운 동네 산부인과를 들러 일이십분만 투자하면 됩니다.
당신의 여성으로서의 건강을 확인하는데 그것이 그리 긴 시간은 아니겠지요?

스마트폰 모드|진오비 산부인과

© 2005-2024 gynob clinic

빠른 답글 맨위로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