탯줄이 아기 목에 감겨 있는 경부 제대륜에 대하여 전에 글을 올리기도 했는데 다시 한번 글을 올려 봅니다.
경부 제대륜이 있는 경우 자궁 내에 있는 동안은 탯줄이 당겨지거나 할 일이 없기 때문에 한번이든 두번이든 감고 있다고 해도 별다른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나 출산 진통 시간 동안에는 탯줄이 눌리거나 조이거나 할 경우들이 생길 수 있어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며칠 전에도 탯줄을 4번이나 목에 감고 태어난 아기가 있었는데 다행히 난산이 되지 않아 아기가 크게 힘들어 하지 않고 순산을 했습니다.
그러나 경부 제대륜이 있을 경우 탯줄이 짧아지기 때문에 탯줄이 특별히 긴 편이 아닌 경우에는 아기가 산도를 빠져 나오면서 어느 정도의 시간동안은 탯줄이 팽팽하게 당겨지게 되면서 혈액 공급이 줄어들기 때문에 아기가 영향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탯줄이 목을 여러번 감으면 감을수록 더 짧아지기 때문에 한번 정도의 경부제대륜은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두번이나 그 이상인 경우는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그만큼 더 높아지게 됩니다.
이런 경부 제대륜의 경우 풀어지게 할 방법은 없기 때문에 산모께서 순산 체조를 열심히 해서 아기가 골반에 끼어 있는 시간을 최소한도로 줄이는 것이 최선입니다.
아기가 영향을 받는 시간이 짧으면 짧을수록 안전하니까요.

요지는 이런 경부제대륜이 있는 경우이든 그렇지 않은 경우이든 순산체조를 적극적으로 잘 해 두시면 여러 모로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참고로 아래는 먼저번에 올린 경부제대륜 관련 글의 주소입니다.
http://gynob.kr/thread-772-1-1.html
아래 사진은 경부제대륜이 두번 있는 태아의 목부분 모습으로 알록달록하게 보이는 것이 목부분에 감겨 있는 탯줄입니다.

이 글에 좋아요를 표시한 회원

happybud19 [2018-11-08 07:52]  

스마트폰 모드|진오비 산부인과

© 2005-2024 gynob clinic

빠른 답글 맨위로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