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산모들이 자연 분만을 출산을 하고 싶어하지만 간혹 제왕절개 수술을 통해서 출산을 하게 되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제왕절개는 자연분만에 비하여 장단점이 있습니다.


자연분만의 장점

1. 산모에게 안전하다.

2. 회복 기간이 짧다.

3. 통증이 적다.

4. 의료 비용이 덜든다.

5. 산모의 자긍심이 높다. 


제왕절개의 장점

1. 상대적으로 태아에게 안전하다.

2. 긴 진통 시간을 겪지 않으므로 출산 시간이 짧다.

3. 회음부 열상이나 질 이완이 없다.

4. 요실금이나 치질과 같은 부작용이 적게 발생한다.


위와 같이 각각 장단점이 있는데  바꾸어 말하면 제왕절개의 장점이 자연분만의 단점이고 자연분만의 장점이 제왕절개의 단점이 될 것입니다.

이 즈음에서 모든 산모들이 잊지 말았으면 하는 것은 제왕절개도 분만의 한 방법으로 그런 방법이 없었다면 산모나 태아가 매우 위태로운 지경에 처할 수 있는 경우도 종종 있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무조건 제왕절개는 나쁘다는 선입견을 갖지 않았으면 하는 것입니다.

물론 국내의 경우 방어적 수술등 몇가지 이유로 지나치게 제왕절개율이 높아서 줄여나가고자 하는 의사와 산모의 노력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지만 말입니다.

국내 통계의 경우 제왕절개 빈도는 37% 전후를 기록하고 있어 외국의 10%~20%에 비하여 높기는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제왕절개율이 과거보다 높아졌는데 이는 몇가지 이유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제왕 절개술 빈도가 많아진 이유

▶ 아이를 갖는 산모의 연령이 높아져서 노령 산모가 많아 질식 분만이 어려워졌다.

▶ 적은 수의 자녀를 보다 안전하게 출산하여 건강하게 키우려는 생각이 널리 퍼져 있다.

▶ 초음파 등 의학 기술의 발달로 전치태반 처럼 질식 분만을 시도해서는 안 되는 질환에 대한 산전 진단이 가능해 졌다.

▶ 태아 전자 감시 장치나 다른 검사 등의 개발로 자궁 내 태아의 건강 상태에 대한 평가가 가능해져서 위험에 처해진 태아에 대한 조기 진단이 가능해졌다.

▶ 그외 기타 원인으로 통증에 대한 인내력 감소나 미용 상 요구로 질식 분만을 기피하는 사람이 늘어 났다.

▶ 그리고 국내에 국한 된 이야기이겠지만 의료사고시 제왕절개 보다 자연 분만시 의료인의 책임을 더 묻는 데서 오는 생기는 방어적 진료 자세가 있다.


여하튼 산모의 입장에서고 의사의 입장에서고 가능하면 자연분만이 되면 좋겠지만 어쩔 수 없이 제왕절개를 해야 하는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제왕절개 수술이 필요한 경우

1. 반복 제왕절개

2. 아두 골반 불균형

3. 심한 임신 중독증

4. 둔위

5. 태아 곤란증

6. 전치 태반이나 태반 조기 박리증


물론 이 중에는 전치태반처럼 반드시 제왕절개를 해야 하는 절대적 적응증도 있고 반복 제왕절개처럼 상황에 따라 자연분만을 시도해도 되는 상대적 적응증이 있습니다.

국내의 통계상 현재 제왕절개 수술의 적응증 중 가장 많은 분포를 차지하는 것은 반복 제왕절개 수술입니다.

따라서 초산모에서 수술을 줄이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으며 초산모에서 수술을 하게 되는 가장 많은 원인은 아두 골반 불균형입니다.

이는 태아의 머리 크기가 산도를 빠져 나오기 어려운 상황을 말하는 것이나 측정이 매우 주관적인 판단에 의존하기 때문에 의료진과 산모측간에 종종 이견을 초래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여하튼 자연분만이 되었든 제왕절개가 되었든 모든 산모와 아기가 건강하게 출산되는 것이 모든 산부인과 의사들의 바람입니다.
더불어 가능하면 자연분만이 될 수 있도록 도와 주고 싶은 것도 마찬가지로 모든 산부인과 의사들의 바람이고 과제입니다.

이 글에 좋아요를 표시한 회원

casern [2020-04-17 13:00]  

스마트폰 모드|진오비 산부인과

© 2005-2024 gynob clinic

빠른 답글 맨위로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