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휴대폰 모드 | 컴퓨터버전으로 계속 방문
아기의 목욕은 하루 중 바깥 기온이 가장 높은 시간, 그리고 수유를 하기 전 시간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젖을 먹인 후에 바로 목욕을 시키면 아기가 토할 염려도 있고 젖을 먹인 후에는 젖이 뺨이나 옷에 묻어 지저분하게 될 수 있어서 입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경우는 아기가 깨서 젖을 먹이기전 아침에 목욕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신생아는 어른처럼 체온 조절이 정상적으로 되지는 않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기 쉬우므로 목욕 시간은 너무 길게 하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다른 문제가 없다면 보통 10분 이내가 적당합니다.
목욕을 시키다보면 이것저것 필요한 것이 있는데 미리 준비해 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처음 며칠간 서투를 때에는 보호자나 다른 분 등 누군가 도와주는 사람이 옆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 전 준비 물품
1. 물을 담아 둘 대야 2개 (아주 클 필요는 없고 아기의 몸이 어느 정도 잠길만한 중형 대야)
2. 큰 타올(목욕 후 젖은 몸을 닦는 용도)
3. 배넷저고리
4. 속싸개
5. 기저귀
6. 손수건

목욕 순서

bath_1.jpg
1. 대야 두 개를 준비하여 물을 받아 둡니다.

bath_2.jpg
2. 목욕 후 아기를 닦을 큰 수건 하나와 그 옆에 아기 속싸개에 배넷저고리, 기저귀를 겹쳐 미리 준비해 둡니다.

bath_3.jpg
3. 옷을 입힌 채로 먼저 양쪽 귀를 한손으로 막은 후에 눈,코,입,얼굴,헤어 순으로 손 또는 손수건으로 씻어줍니다.
(눈은 안에서 바깥쪽으로!)

4. 얼굴과 머리를 말린후 아기의 옷을 모두 벗겨 피부 트러블이 생긴건 없는지 아기의 몸의 변화를 관찰합니다.

5. 다리쪽 부터 천천히 물속에 아기의 몸을 담습니다. 이때 아기의 목을 단단히 받쳐줍니다.

bath_6.jpg
6. 위에서 아래순으로(목,가슴,겨드랑이,팔,손바닥, 손가락, 사타구니,다리,발가락) 아기의 접혀있는 부분들을 꼼꼼히 씻어 줍니다.
(여자 아기- 소음순을 일부러 닦아내려 하지마세요! 남자아기-고환 뒤도 씻어주세요!)

bath_7.jpg
7. 아기를 등이 보이도록 뒤집어 목뒤, 등, 엉덩이 사이도 꼼꼼히 씻어줍니다.

8. 옆에 깨끗한 물을 담아둔 대야로 옮겨서 헹궈줍니다.

9. 준비해둔 타올로 아기의 몸을 닦아냅니다.(접힌 부분은 특히 신경써서 닦아주세요.)

10. 아기들은 목욕후 소변을 바로 보는 경우가 많은 편이므로 로션을 바르고(선택사항) 기저귀를 가장 먼저 채워주세요.

bath_11.jpg
11. 제대가 떨어지기 전의 아기인 경우 배꼽에서 제대, 제대 클램프 모두 소독해주셔야합니다.

이 글에 좋아요를 표시한 회원

JoyJoy [2024-04-01 13:09]  

본 글은 아래 보관함에서 추천하였습니다.

스마트폰 모드|진오비 산부인과

© 2005-2024 gynob clinic

빠른 답글 맨위로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