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기로 들어서면 불러오는 배 때문에 올바른 자세를 취하기가 어려운데 어떨 때 어떤 자세를 취해야 산모분들에게  안정적이고 올바른지 알아볼까요?



걸을 때
몸을 곧게 하고 턱을 수평으로 유지하는 자세로 걸으시면 됩니다. 
자세가 불안정하면 복부 근육이 이완되고 등이 구부러지면서 허리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가능한한 허리를 곧게 펴고 똑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거나 누울 때
배가 불러올수록 반듯하게 누워서 잠을 청하기가 힘이 드는데, 이때 한쪽으로 누워 자는 자세가 좋습니다. 
이는 태아에게 혈류량이 많이 전달 되기 때문인데요~
옆으로 누웠을 때 무릎 사이에 쿠션을 놓고, 머리 밑에도 쿠션이나 베게 등을 놓아 편안하게 받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거지 할 때
허리를 숙인 자세로 설거지를 하게 되면 무거워진 자궁과 늘어난 몸무게로 인해 요통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허리를 펴고 곧은 자세로 설거지를 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씽크대가 낮기 때문에 잡지책, 두꺼운 책 또는 쿠션으로 발 받침대를 만들어 올라가서 설거지를 하시면 요통이 줄어 좀 더 편하게 일을 하실 수 있습니다.

세수 할 때
보통 세수를 할 때는 허리를 굽히게 되는데, 허리를 굽히고 고개를 숙이는 자세는 복부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세수를 할 때에는 가능한 허리를 굽히지 않고 무릎을 굽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앉을 때
의자에 앉을 때는 허리를 받쳐주는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 엉덩이를 깊숙이 넣고 앉아 허리를 곧게 펴주는 자세가 좋고, 발이 바닥에 닿지 않는 경우에는 발 받침대나 책을 몇 권 쌓아놓고 앉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몇가지 자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좀 도움이 되셨나요^^?
위와 같이 올바른 자세만로도 스트레스가 줄고, 안정도 취할 수 있습니다.
임신 기간에는 산모분들의 몸상태와 정서적인 안정이 중요하니까요. 
몸이 힘들고 괴롭지 않게 좋은 자세로 관리 잘 하시고 임신 기간동안 화이팅하시고 순산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선생님, 전 잘때 옆으로 누우니까 배가 매트위에 닿는부분의 배를 애기가 차다가 어제부턴 닿는 부분과 그 위쪽 까지 동시에 차요.깜짝놀라서 일어나는데 태아가 불편해서 그런건 아닌가요?  등록시간 2015-10-11 18:52

이 글에 좋아요를 표시한 회원

ireneloves [2017-02-17 20:25]  

본 글은 아래 보관함에서 추천하였습니다.

스마트폰 모드|진오비 산부인과

© 2005-2024 gynob clinic

빠른 답글 맨위로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