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서 불임으로 고민하는 부부를 흔히 볼 수 있을 정도로 많아졌다. 남자가 불임의 원인일 경우 정자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남자의 정자에 치명적인 외부요인에 대해 미국건강정보사이트 헬스닷컴이 소개했다.

1.과다한 열
열은 정자 수를 줄이는 데 가장 큰 역할은 한다. 고환이 정상체온인 36.5도를 넘게 되면 정자 생산을 중단한다. 사우나를 즐기는 습관이 특히 안 좋다. 또한, 한 연구에 따르면 온탕에 30분 정도 있으면 정자 생산이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기 등으로 고열을 앓았을 때도 정자 농도가 최대 35% 줄어든다.

2.랩톱 컴퓨터
뉴욕 주립대 연구진의 연구에 따르면 무릎에 두고 쓰는 랩톱 컴퓨터가 고환 온도를 35도까지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릎 대신 책상에 두고 쓰는 것이 좋다.

3.삼각팬티, 자전거
고환 부분을 압박하는 팬티나 바지는 정자 생산율을 떨어뜨린다. 삼각팬티보다는 트렁크 팬티가 좋다. 또한, 자전거를 자주 타면 회음부 자극으로 열을 올려 생식능력이 약화될 수 있다. 임신을 계획한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

4.정맥류
남자의 약 15%는 왼쪽 고환에 정맥류를 가지고 있다. 정계정맥류라고 하는데 정맥혈이 역류해 고환 온도를 과열되게 하고 고환의 기능을 떨어뜨린다. 수술로 치료할 수 있다.

5.휴대전화
남자의 생식기관에 휴대전화가 가까울수록 전자파에 의해 정자가 손상된다. 한 연구에 따르면 휴대전화 사용량이 많은 남성일수록 정자 수가 낮았고 운동성도 떨어졌다. 바지 주머니에 휴대전화를 넣고 다니지 않는 것이 좋다.

6.비만
비만은 여성호르몬을 증가시키는데 이 때문에 정자 수가 줄어 불임의 원인이 된다. 세계보건기구의 2009년 보고서에 따르면 비만인 남성의 정자 수가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7.흡연, 음주
흡연은 정자 DNA를 손상시킬 뿐만 아니라 발기부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음주는 정자의 생산과 질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친다.

헬스조선 | 박노훈 헬스조선 기자 

스마트폰 모드|진오비 산부인과

© 2005-2024 gynob clinic

빠른 답글 맨위로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