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제가 전에 한동안 썼던 출산 시 바라는 점  체크리스트로 요즘 산모들의 요구와 환경 변화를 감안하여 일부를 개정한 것입니다.
얼마전에 출산 계획서를 제출하신 산모분의 내용도 참고하였습니다.
저희 병원에서 출산하시게 될 산모들께서 산전 진찰 과정 중에나 혹은 출산을 위해 입원하시게 될 때 원하는 항목에 체크하여 주시면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도록 하려는 목적입니다.
아마도 출산 계획서를 미리 작성하여 가지고 계시다가 병원에 제출하시는 분들도 계시기는 하겠지만 아무래도 그런 서류를 제시하는 것은 혹시라도 까다로운 산모로 비치면 어떻게 하나 하는 생각으로 어려워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아예 모든 산모들께 이런 체크리스트를 제공해 드리고 원하는 것이 있으면 체크하시고 없으면 공란으로 두시게 하는 방식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본인들이 원한다고 해서 모든 항목을 반드시 원하는 대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의학적 필요에 따라 반영하기 어려운 것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은 이해하여 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체크리스트는 출산을 앞둔 분들께 인쇄물이나 이메일의 형태로 제시하여 본인의 의견을 여쭙는 방식이 될 것이며 이해가 잘 가지 않는 부분이나 설명이 필요하다 생각하시는 부분에 대하여는 진찰 시 문의해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각 항목에 대하여 하나 혹은 상충되는 것이 아니라면 두개나 세개의 선택 항목을 체크하셔도 되며 뒤에 별표시로 달아둔 항목은 현재 의학적 견지에서 보았을 때 일반적으로 권고되는 선택이라는 뜻입니다.
괄호 안에 넣어둔 분만법은 해당 분만법에서 주로 사용되는 항목이라는 뜻입니다.
다른 병원에서 산전 검진을 받고 출산하시는 분들도 아래의 내용 중 본인이 원하는 것이 있다면 담당 의사 선생님께 의견을 말씀드려 각 병원의 사정을 감안하여 좀더 안전하고 편안한 출산이 되도록 하면 좋을 것입니다.
참고로 아래 내용 중에 추가하였으면 좋겠다 싶은 것이나 그외라도 의견 있으신 분은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차후 출산 관련이 아니라 산전 진찰 과정 동안에 하게되는 여러 검사나 진찰 내용에 대하여도 요구 사항을 체크 리스트 화하여 최대한 의견을 수렴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남편의 참여
1. 진통부터 출산까지 전과정 참여   
2. 진통 중에만 참여   
3. 탯줄 절단 과정만 참여  
4. 모두 참여 원치 않음

출산 과정에서 유도분만 혹은 촉진제 사용 여부
1. 양수 파수후 24시간 이상 경과시 사용     
2. 양수 파수후 48시간 이상 경과시 사용(*)   
3. 예정일에서 1주일 이상 경과시 사용
4. 예정일에서 2주일 이상 경과시 사용 (*)
5. 평균 진통 시간 이상 경과시 사용 (*)           
6. 최대한 사용 자제
7. 사용 원치 않음
8. 의사가 알아서 판단   

진통이나 분만시 자세
1. 자유 자세 진통 후 분만대에서 출산
2. 분만대 진통후 분만대에서 출산
3. 앉아서 출산
4. 기타

관장과 음부 제모
1. 관장 허용
2. 음부 제모 허용
3. 둘다 시행 원치 않음 (자연주의 분만법)

회음부 절개
1. 파열이 많이 되리라 예상되거나 절개없이는 출산이 불가능한 경우만 절개
2. 시행 원치 않음 (자연주의 분만)
3. 의사가 알아서 판단 (*)

분만실 환경
1. 조명 어둡게 할 것
2. 조용한 음악 외 최대한 조용하게 할 것
3. 모든 소리 차단
4. 별로 개의치 않음

아기 관련
1. 출산 직후 아기를 욕조에 담굴 것 (르바이에 분만법)
2. 탯줄의 맥박 정지 후 탯줄 절단 
3. 출산 직후 아기는 산모의 가슴에 올려둘 것
4. 아기 엉덩이를 때려 울리는 등의 거친 행위 자제 (르바이에 분만법)
5. 의사가 알아서 판단 (*)

모유 수유 관련
1. 출산 직후 분만실에서부터 젖 물릴 것
2. 수시간 뒤 회복 후 병실에서 젖 물릴 것
3. 모유와 분유 혼합 수유할 예정
4. 모유만 먹일 예정

기타 하시고 싶은 말씀


아래는 실제 저희 병원에서 설 연휴 뒤부터 사용하게 될 체크리스트의 캡쳐 사진인데 A4 용지를 반으로 접어서 사용하게 됩니다.
해당 양식이 필요하신 분은 워드로 작성된 문서를 첨부 파일로 올려드리니 참고하시고 필요하면 다운 받아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병원 이름도 따로 넣지 않았습니다.
delivery_checklist.docx (80.33 KB, 다운수: 613)

 

이 글에 좋아요를 표시한 회원

드디어 [2023-08-20 00:02]  소이 [2021-03-09 22:37]  datshu [2020-02-09 10:18]  단비엄마 [2017-09-06 00:09]  나리링 [2016-05-06 00:17]  cocoa0710 [2015-06-12 14:51]  

본 글은 아래 보관함에서 추천하였습니다.

스마트폰 모드|진오비 산부인과

© 2005-2024 gynob clinic

빠른 답글 맨위로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