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역아라도 아직은 돌아 올 수 있는 여지도 없지 않으니 체조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질문하신 것에 대하여 간략히 답변드립니다. 1. 역아인 경우 제왕절개 수술은 출산 예정일에서 1주일에서 2주일 전 사이의 날짜로 결정합니다. 물론 평일 중에 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진통이 올 때까지 기다렸다 하지는 않는 것이 원칙입니다. 진통시 파수로 인한 제대 탈출 위험, 응급 수술에 따르는 위험이 훨씬 더 손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2. 마취는 전신 마취나 척추 마취나 산모가 원하는 대로 하고 있습니다. 하반신 마취인 척추 마취를 할 경우 아기를 볼 수는 있지만 안아 보거나 만져보기는 어렵게 되어 있습니다. 모유 수유는 원하시면 수술 직후 병실로 가시어 하실 수 있기는 한데 산모의 체력적 문제로 보통 다음날 정도부터 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아기 만출 후 수면 마취는 상황에 따라 마취과 선생님께서 결정해서 하고 있습니다. 3. 수술실에 남편분이 들어오지는 않게 하고 있습니다. 오염의 문제나 관리의 문제가 있습니다. 4. 수술이든 자연분만이든 모자동일이 기본이며 밤에는 원하면 신생아실에서 보아 주기는 합니다, 원하면 수술 직후부터 모자동실하면서 수시로 모유 수유하시면 됩니다. 5. 수술 날짜는 10월 2일 아니면 10월 5일이 가능한 적기입니다. 저는 가능하면 예정일 가까이 늦게 하는 편이라 1주일 전 쯤에 하는데 일반적으로는 대부분 병원들은 이 날짜들보다 며칠 정도 더 빨리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댓글
당일날 아침에 입원하세요....전날 금식은 하셔야 하구요~일요일도 입원은 가능하세요.
5일날 수술을 예약하셨다면 5일날 아침에 입원하시면됩니다.
대학병원은 전날 입원하는데 저희 같은 개인병원은 보통 수술 당일에 입원합니다. 보통 한시간에서 한시간 반 정도 전에만 입원하면 됩니다. 물론 일요일에도 입원할수는 있지만.
답글감사드립니다
한가지 더 묻고 싶은 것이 있는데요,
10월5일로 수술날짜를 잡으면 4일에 입원하는 것으로 알고있는데 일요일에도 입원이 가능한건가요?
남편 휴가를 주말포함해서 잡아야하는지라 추가적으로 여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