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만 후, 의도치 않은 임신으로 순간 당황하는 분들을 가끔 병원에서 봅니다. 
비단 병원뿐만 아니라 인터넷에도 분만 후, 임신에 관련해 올라 온 글들도 많이 있더라구요. 대부분 "모유수유를 하는 모든 산모는 자연적으로 피임이 된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것은 흔히들 말하는 자연피임, 즉  "배란기때 질외사정 하는 피임방법을 사용하고 있어요."와 같은 생각과 동일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배란기때 다른 피임법 말고 질외사정만을 한다면 과연, 임신이 안될까요?
얼마 전 인터넷에서 유머라고 올려져있던 세 형제의 티셔츠 사진이 아래에 있습니다.



처음 사진을 보고 저도 크게 웃음이 터졌습니다. 
그러나 아이를 키울 형편이 갖추어져 있지 않은 상태라고 가정을 한다면, 과연 저 사진을 보고도 웃음이 나왔을까요?

본론으로 들어가서 임신을 하기에 앞서 가족계획은 금전계획만큼 행복하고 건강한 가정을 꾸리기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가족계획을 세우면서 피임계획도 함께 세워야하겠죠? 
왜냐하면 단기간이냐 장기간이냐에 따라 고려할 수 있는 피임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1. 부부관계는 분만 후 언제부터 시작할 수 있을까?
분만 후, 언제 성생활을 재개할 수 있느냐의 문제는 산후 여성의 몸 상태에 달려있는데요.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분만 후 첫 부부관계는 산후 6~8주라는 산욕기가 지난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출산 직후 여성의 질 점막은 매우 얇고, 약해져 있고, 자궁 안이나 회음 절개부 등에 상처가 남아있으며, 세균감염이나 출혈을 일으키기가 쉽습니다. 
때문에 최소한 오로의 유출이 완전히 멎는 4~6주 후에 시작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다 확실하게 하기 위해서는 산후 1개월 이후 건강검진을 받으러 산부인과에 갔을 때 자궁의 회복, 오로의 상태, 회음절개 봉합부 모양 등을 체크 받으며 의사에게 물어보아 결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만일 6주가 지났더라도 자궁 수축이 잘 되어 있지 않고 질 등이 원래대로 회복되지 않은 상태라면 그 이후로 미루어야 합니다. 
오랜 금욕기간을 가져온 남편입장을 생각하여 무리하게 부부관계를 했다가는 몸에 큰 무리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모유수유를 하는데 왜 피임을 해야하는 걸까?
1970년 이전만 해도 개발도상국에서는 아기에게 모유수유를 하는 것이 일반적인 피임의 방법이었다고 합니다. 
 모유수유를 하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단 임신할 가능성이 훨씬 줄어드는데 그 이유는 수유 호르몬의 작용으로 배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기에게 다른 것을 먹이지 않고 오직 젖만 먹일 경우에만 3~6개월 혹은 그 이상의 기간 동안 임신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하루에 최소 5번 이상, 또는 총 1시간 이상 젖을 빨려야만 생리가 억제되며, 이렇게 모유를 먹인다 해도 빠르면 출산 6주 후에도 배란이 되어 임신될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결국, 모유를 먹이는 것만으로 100% 피임이 안된다는 거죠~

3. 피임의 종류
피임에 대해 알고자 하는 것이 절대 창피하거나 부끄러운 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많은 여성들이 물어보는 것에 대해 꺼려하고, 병원에 진찰받으러 와서 담당의가 피임에 대해 설명을 하면 대충 듣고 빨리 그 자리를 벗어나려고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약간은 다른 이야기지만 관련이 전혀 없지 않은 낙태 문의에 대해서는 오히려 open된 모습을 보입니다. 
특히 재밌는건 남성쪽입니다. 
피임에 대해 여성에 비해 방관적이면서 낙태문의에는 정말 적극적입니다. (이건 아니잖아요?)
나에게 맞는 피임이 무엇인가는 본인이 선택을 해야하는 문제이긴 하지만, 몸 컨디션에 따라서 선택을 달리해야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분만 후의 피임문제는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하고 결정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경구피임약
피임약 복용은 아기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해서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에스트로겐-프로게스테론의 복합제제는 모유의 생산을 감소시킬 우려가 있으니 피임약 복용시에는 프로게스테론 단독제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내장치(루프,미레나)
출산에서 4~6주후에 시술 가능하며 규칙적인 월경이 시작되면 5~9일 사이에 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효기간은 5년이나 본인과 맞지않는 경우 비정상적인 출혈이 계속해서 지속되거나, 루프에 달려있는 끈으로 이해 염증이 잘 생길 수 있으며, 부부관계시 끈이 닿는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콘돔
분만후 산욕기 동안 가장 권하는 피임법입니다. 
사용전 불량이 아닌지 꼭 확인하여야 합니다.

임플라논
여성의 팔상완에 삽입하는 피임장치로 호르몬이 내장되어있습니다. 
유효기간은 3년으로 루프와 마찬가지로 부작용으로 비정상 출혈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으며, 제거시 약간의 절개가 필요합니다.

살정제
흔히 사용하는 피임법은 아니지만 질정과 비슷하게 생겨 부부관계 30분전에 질내에 넣는 질좌제 형식이며 콘돔과 함께 사용하면 피임효과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정관수술 및 나팔관 수술
남편의 정관을 묶는 수술 및 여성의 나팔관을 잘라내는 수술로 영구피임법이라고도 합니다. 
다른 피임법도 마찬가지지만 특별히 더 부부간에 충분한 상의가 필요한 방법입니다. 
단점으론 비용이 들고, 시간이 지나 임신을 원하는 경우 자연임신은 할 수 없습니다.

월경주기법
분만 후는 생리가 일정치 않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는 방법이며, 분만 후가 아니더라도 여성의 생리는 여성의 정신적, 육체적 상태에 따라 변화가 다양함으로 피임법으로는 권장하지 않는 편입니다.


[내가 건강해야, 나를 지켜내야 가정도 지킬 수 있다는 걸 잊지 마세요. 당차고 아름다운 산모분들 모두 화이팅!]

이 글에 좋아요를 표시한 회원

JoyJoy [2024-04-01 13:05]  nillili21 [2015-07-04 03:50]  

본 글은 아래 보관함에서 추천하였습니다.

스마트폰 모드|진오비 산부인과

© 2005-2024 gynob clinic

빠른 답글 맨위로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