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픔은 나누면 반이 된다는 말이 있긴 하지만, 진통은 예외인거 같습니다. 나눌 수가 없으니까요. 하지만 어느 정도 줄여 줄 수 있는 방법이 몇 가지 있습니다. 분만실에서 엄마와 어색해지는 아빠들을 위해 몇 가지 방법들을 알려드립니다. 참고 하시어 부디 엄마들의 노여움을 받지 않고, 사랑한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엄마를 든든히 지원해 주세요!


연상법
신체의 오감을 이용하여 평온하고 평화스러운 상상을 하는 방법입니다. 분만실에서의 통증을 즐거웠던 느낌으로 바꾸어 보는 방법으로, 산모에게 눈을 감고 편안한 자세로 푹신한 베개에 기대어 눕거나 수동적이거나 적극적으로 아름다운 것을 상상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런 경우 엔돌핀의 분비가 증가되어 진통이 경감된다고 합니다.


이완법
분만시 힘이 들어간 부분에 힘을 빼주는 방법으로 산모의 신체가 충분이 이완된 상태가 되면 분만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사전에 충분한 연습이 필요한 방법으로 산모와 보호자가 미리 연습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장소를 편안하고 안락하게 해두고, 실내온도도 적당히 조절해야 하며, 실내를 조용하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 편안한 음악을 틀어 놓는 것도 좋습니다.  분만 중 힘을 넣거나 빼는 부위는 손몸, 팔꿈치, 발목, 무릎, 허벅지, 목 등입니다.  특히나 허벅지는 분만과정 중 가장 많이 힘이 들어가는 부분으로 힘을 빼고 이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법
흉식호흡, 복식호흡 방법이 있습니다. 흉식호흡은 기본으로 하고 있는 호흡법이라 특별히 연습을 할 필요는 없으나 복식호흡의 경우 운동할때나 신경써서 하게 되는 방법이므로 흉식호흡에 비해 연습을 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나 배가 부른 산모의 경우 일반인에 비해 복식호흡하는 것이 많이 힘든 편으로 보호자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함께 코로 깊게 들이켰다가(저 멀리 아기에게까지 들이켜서 전해준다는 생각으로) 다시 깊게 내쉬는 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복식호흡의 경우는 뱃살을 빼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배가 좀 나온 아빠들도 열심히 하시면 일석이조겠죠?


마사지
손을 이용하여 근육이완, 신경안정, 혈액순환을 도모하는 방법입니다. 마사지를 할 때는 너무 정신 없이 서두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사지를 하는 이유는 긴장을 완화시키고 호흡을 가다듬기 위해서인데 너무 급하게 하면 오히려 호흡을 가쁘게 할 수 있으니까요.

-어깨
분만 중 어깨의 긴장을 풀면 규칙적으로 호흡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산모의 어깨에 손을 얹고 스트레스로 웅크린 어깨를 자연스럽게 펼 수 있도록 주물러 주세요. 그리고 일정한 속도로 압력을 가하면서 어깨부터 팔꿈치까지 쓸어 내리며 마사지 해 주세요. 산모는 마사지의 효과가 어떤지, 어떻게 하면 더 좋은지 배우자에게 알려주세요.
손을 어깨 위에 올리고 엄지 손가락을 이용해 어깨뼈 주위를 원을 그리며 지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강도가 적정한지, 마사지 속도가 너무 빠르지는 않은지 종종 산모에게 물어보세요.

-등
많은 산모들이 등 아래 부분에 진통을 강하게 느끼므로 등 마사지는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분만 초기에는 손바닥을 이용해 척추 옆 부분을 어깨에서 엉덩이 방향으로 쓸어내려 주세요. 그리고 나서 한 손으로 산모의 손을 잡고 다른 손을 이용해 일정한 속도로 척추 옆 부분을 한 쪽씩 쓸어내려 주세요. 이렇게 천천히 쓰다듬어주면 진정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손 바닥 전체를 이용하여 마사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가락도 몸에 밀착시켜 산모의 몸이 긴장하고 있는지 읽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분만 후기에 접어들면 엄지 손가락과 손목이 만나는 부분을 이용해 척추 부위를 지압해주세요. 강한 진통에 대응하기 위해 마사지의 압력도 어느 정도 높여야 합니다. 양쪽 엉덩이 가장자리 부분도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원을 그리며 지긋이 눌러주세요. 산모는 마사지를 받으면서 어떤 마사지가 통증을 덜어주는 데 가장 효과적인지 이야기 해 주세요.

-발
발 마사지를 간지럽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적당한 압력을 넣어 발을 마사지해주면 기분 전환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너무 살살하면 간지럽다고 느낄 수 있으므로 압력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만 중 오랜 시간 앉아 있거나 침대에 누워 있다 보면 발 마사지 만큼 좋은 것이 없습니다. 단순하게 발목부터 발가락까지 쓰다듬어 주거나 엄지 손가락을 이용해 발바닥에 원을 그리면서 지압 해주면 됩니다. 분만 중에 발이 매우 차가워질 수 있는데, 발 마사지를 통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면 발을 따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손
산모가 무통을 하고 침대에 누워 있는 경우에는 어깨나 등 마사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에는 감각이 없어지므로 마사지를 해줄 필요가 없어집니다. 이런 경우에는 손 마사지가 긴장을 푸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산모의 양손을 번갈아 가면서 손바닥, 손등, 손목에서 손가락 끝까지 지압하면서 쓰다듬어주세요. 손바닥에 작은 원을 그리며 지압을 해도 되고 손가락 하나 하나를 잡아당겨 긴장을 풀어줄 수도 있습니다. 손 마사지는 배우자와 산모 사이에 친밀함을 느끼게 해주고 분만 경험을 보다 특별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 부부는 일심동체! 분만실에서는 엄마를 너무 아껴주지 마세요! 잘 보고 배운 위치를 touch~ touch~ ]

본 글은 아래 보관함에서 추천하였습니다.

스마트폰 모드|진오비 산부인과

© 2005-2024 gynob clinic

빠른 답글 맨위로 목록으로 돌아가기